top of page

​주짓수의 승급체계 - 주짓수는 어떻게 띠가 구성이 되나요??

Q. 주짓수의 띠는 몇가지로 구성되어있나요?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흰띠, 파란띠, 보라띠, 갈띠, 검정띠로 나뉩니다.

 

 

Q.주짓수의 각 띠는 얼마간의 수련기간이 필요한가요?

 

성인 승급 기준 주짓수의 띠는 각 띠당 2년에서 길게는 3년의 수련기간이 필요합니다.

 

즉 흰띠에서 파란띠가 되는데 약 2년,

파란띠에서 보라띠가 되는데 약 2~3년,

보라띠에서 갈색띠가 되는데 약 2~3년,

갈색띠에서 검정띠까지 되는데 약 2~3년

도합 흰띠에서 검정띠가 되는데 약 10년이라는 수련기간이 필요합니다.

 

 

 

Q.수련기간만 채우게 되면 승급이 가능한가요?

다른 승급조건은 없나요??

승급심사, 승급제도, 협회인증 등
 

 

승급기간

체육관만 2년 동안 다니기만 했다고해서 파란띠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혹은 첫시작날로부터의 기간이 아닌, 순수 수련 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예를들어 1년 운동하고 1년을 쉰경우

합 2년 수련을 하였지만, 수련기간은 1년이기 때문에 기본 전제조건인 2년이 채워지지 않았기 때문에 블루벨트로의 승급이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승급의 조건인 수련기간 2년이 채워져야,

승급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의 자격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승급의 필수조건 - 실력

주짓수의 필수조건은 바로 실력 입니다.

주짓수는 수련이 필수이면서 그에 따른 실력향상을 주 목표로 합니다. 만약에 수련은 꾸준히 해왔으나, 스파링을 하지 않는다면 당연 주짓수의 실전 감각은 향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파링을 하지 않는 다는 것은 가장 중요한 목표를 잃는 것이고, 이는 곧 실력으로 이어지며 실력이 되지 않는다면 띠를 주어지기가 힘듭니다. 예를 들어 수련기간만 되었다고 해서 파란띠를 수여하게 되면, 흰띠들에게 밀릴 수밖에 없는데, 그렇게 되면 띠가 무의미해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열심히 해옴에도 직장이나 사회생활의 이유로 빈도가 적어져 실력향상이 늦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에서 실력은 무조건 이김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주짓수적으로 움직임과 기술적인 실력을 뜻합니다. 주짓수를 열심히 수련해 왔다면, 비록 이기지는 못하더라도, 스파링중 기술 구사 실력은 분명 상위띠를 부여받을 수 있을 만큼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경우 이기는 실력은 안되지만 주짓수적인 실력이 되기 때문에 상위 띠를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주짓수의 승급을 결정하는 것은 이렇게 실력이라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평가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짓수의 승급은 해당 사범의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으며, 사실 주짓수의 승급은 스승의 주관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정답입니다. 실력이 되거나 혹은 그만한 인성을 갖춰야 한다거나 하는 등 각 체육관의 사범마다 고유의 승급 기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자는 승급을 매우 의미있는 승급을 시켜수 있으며 혹자는 정말로 무의미한 승급을 시켜줄 수도 있습니다. 그에 따라 주짓수의 승급 문화는 승급 그 자체만으로도 스승과 소속 체육관에 대한 깊은 유대감을 갖을 수 있는 수단이며, 또한 띠는 그 동안 자신의 수련노력을 담고 있기 때문에 띠 승급에 대하여 엄청난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주짓수의 승급은 띠를 받아온 계보가 그 체육관의 자부심에서 큰 비중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승급심사, 승급제도, 협회인증

 

주짓수의 띠는 앞에서 설명했던 대로 세계적으로 획일화된 승급 기준을 세울 수가 없습니다. 실력을 평가하는 수단인 시합출전은 물론 그 기준이 될 수 있지만, 모든이가 선수로써 수련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선수는 수련인구 중 대부분을 차지 하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시합성적을 가지고 승급을 결정하기에도 무리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짓수의 띠는 사실 가짜띠가 난무할 수도 있는 운동이기도 하며, 이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기준을 정해주고자 IBJJF(International Brazilian Jiu-Jitsu Federation) 에서 승급의 기본적인 기준을 정해 주었는데, 그것은 다름아닌 각 벨트당 소요되는 최소 수련 기간입니다. (블루벨트 2년, 퍼플벨트 2~3년, 브라운벨트 2~3년, 블랙벨트 2년)

 

사실 주짓수의 승급에 있어서 협회가 관여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전세계 대부분의 주짓수 체육관에서 승급은 각 체육관 사범이 주고 있으며, 승급에 있어서 어떠한 금전 요구도 하지 않습니다. 승급 심사는 있을 수 있으나, 승급비나 협회에 인정되는 공문, 자격심사는 없습니다. 

현재 어떤 협회도 전세계적으로 공인되어 단일화된 협회가 없으며, 국가 공인기관 또한 없습니다. 각 협회 별로 시합을 주최하는데, 그 시합에 나가기 위해서는 협회 가입을 필요로 하긴 합니다만, 그것이 주짓수 수련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Q. 승급에 2년은 너무 길어요~!

다른 동기부여 방법은 없나요??

 

주짓수띠에 흰줄이 감아져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을 "그랄"이라고 부릅니다.

그랄이란 띠를 승급하기 전에 같은 벨트 내에서 어느정도의 위치에 있는 가를 나타내기 위한 등급으로써 비유하자면 군대계급에 호봉과 같은 개념입니다. 

그랄을 승급하는데 있어서는 대게 기간별, 실력별, 인성 등 그 기준이 천차만별이며 1그랄당 약 4~5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랄은 한띠당 4그랄까지 있으며, 4그랄까지는 약 1년 6개월이라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랄은 띠승급에 비하여 그렇게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는 아니며, 경우에 따라서 그랄을 때기도 하고 어떤 체육관은 그랄 수여 없이 바로 띠승급으로 하기도 합니다. 그랄은 동기부여의 요소로써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다음 벨트로의 여정을 조금이나마 달래줄 수 있는 역할이라고 여기시면 됩니다. 

Q. 자격증이 없는 띠 승급이라니..

굳이 띠를 승급할 이유가 있나요?

주짓수의 수련 목적은 바로 강해지기 위함 입니다.

다들 처음 이런 투기 종목을 접할때 생각하는 부분은 약한 자신의 몸을 지켜 줄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하여 체육관 문을 두드리게 됩니다. 다이어트의 목적도 있지만 다이어트만으로 하기에는 운동 자체가 매우 힘듭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강해지기 위해서 주짓수를 수련하는 것이지 여타 다른 무술처럼 단증이나 띠를 위하여 주짓수를 수련하지 않습니다. 즉 띠 자체가 목적이 아닌 강해지기 위함이 주 목적이고 띠는 그에 걸맞는 수준을 나타내주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수단이라는 띠가 승급한다는 것은 비로소 그만큼 강해졌다는 증표이며 이는 오랜기간 동안 수련해온 주짓수 수련자에게는 매우 큰 감동과 성취감을 안겨줍니다.

정말로 강해져야만 승급을 할 수 있는 주짓수는 마치 자신의 몸을 RPG 게임하듯 발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무늬만 무술인 무술보다 진정한 무술을 할 수 있는 주짓수를 배워보세요.

자신을 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주짓수는 배워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학생부(유치원생, 초등생, 중등생)의 주짓수 벨트 승급

 

 

유소년 주짓수의 경우에는 띠 승급체계가 약간 틀립니다.

 

 

 

 

 

 

 

 

 

 

 

 

유소년띠는

처음 시작은 흰띠부터 시작해서 회색띠, 노랑띠, 주황띠, 초록띠로 구성 됩니다.

각 색깔띠 안에서도 원색+백색띠, 원색띠, 원색+흑색띠로 나뉩니다. 예를 들어 회색띠의 경우

회백띠부터 시작하여 회색띠, 회검띠로 나뉩니다. 그 후 이 각 띠에도 성인부와 마찬가지로 그랄이 감기게 되는데, 띠의 오른쪽 맨끝에 검은색 바탕에 흰색줄이 감기는 것을 그랄이라고 부릅니다. 그랄은 군대의 호봉과도 같은 개념이며, 4그랄이 채워져야 다음띠로 올라갈 수 있는 자격이 주어 집니다. 성인같은 경우에는 1그랄당 4~6개월이나, 초등부는 1그랄당 1개월의 기간이 소요 됩니다. 즉 한띠는 최소 5개월의 기간이 소요 됩니다. 위는 국제브라질리안 주짓수 협회(이하 IBJJF)의 승급 기준을 따른 기준 입니다.

​​

bottom of page